Computer

윈도우 아이콘이 깨졌을 때, 복구하는 방법.

슈라。 2014. 8. 21. 16:26

  깨져버린 윈도우 아이콘


회사에서 Windows7 64bit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특정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깨져(?)버린 것을 발견했는데요.

이렇게 말이죠. Windows XP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종종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Windows 7을 사용한 이후로는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아이콘인데 시작 메뉴의 아이콘은 멀쩡할까 싶어 찾아 봤지만 역시 동일하게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아이콘을 원래대로 복구하기


이런 문제가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아이콘들의 캐시를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런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해결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바로 그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지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바로 지워볼까요?


1. 숨겨진 파일 보이도록 설정

파일을 지우러 가기 전에 시스템 파일과, 숨겨진 파일을 보이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먼저 아무 폴더나 열어서 왼쪽 상단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 창이 뜨면 보기 탭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2. DB 파일 삭제

숨김 파일을 보이도록 설정했으면 이제 지울 파일을 찾으러 갑니다.
지워야 할 파일의 이름은 "IconCache.db"이고 위치는 사용하는 윈도우 계정의 Appdata\local 폴더에 있습니다.

직접 찾아 가기가 번거롭다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에 명령어를 쳐서 이동해도 됩니다.

[시작] 메뉴를 눌러 %userprofile%\AppData\local 명령어를 넣고 엔터를 눌러 주면 해당 폴더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타이핑이 귀찮다면 아래 파일에서 명령어를 복사하세요.

local_folder.txt




Local 폴더에 이동했습니다. 폴더 안에 IconCache.db라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보입니다.




바로 지워버리고 싶을 수 있지만 바로 지우지 말고 위 그림과 같이 파일명을 바꿔줍니다.
저는 파일명 끝에 언더 바(_)를 넣어줬습니다.
처음에는 바로 지워버리고 리부팅을 했는데 지웠던 파일이 그대로 다시 살아나서 효과가 없었습니다.

파일명을 변경했으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줍니다.




컴퓨터가 다시 부팅되고 바탕화면이 표시되자마자 눈에 들어온 아이콘! 원래의 모습을 찾았습니다.
정체 모를 아이콘의 주인은 Beyond Compare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까 그 Local 폴더로 다시 이동하면

이렇게 IconCache.db 파일이 새롭게 생성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파일보다 용량이 많이 작네요.




새롭게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생성 되었으니 기존에 이름을 바꿔두었던 파일을 지워버립니다.





파일 하나만 지워주는 것으로 아이콘 복구가 끝났습니다. 
참, 복구를 위해 숨김 파일을 표시되게 설정했었는데 그냥 두면 안 보여도 될 파일들이 보여서 눈에 거슬릴 수 있으니 숨김 설정은 원래대로 돌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