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Thumbs.db 파일이 폴더 삭제를 방해 한다면?

슈라。 2014. 9. 2. 10:30

  미리 보기의 빠른 로딩을 위한 장치 - Thumbs.db


가끔 폴더를 삭제하다 보면 특정 파일이 사용 중이라며 삭제가 완전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Thumbs.db라는 보이지 않는 녀석이 원인일 경우가 많은데요.

원래 Thumbs.db라는 녀석은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윈도우즈 환경에서 이미지 파일의 미리보기(썸네일) 로딩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용돼 온 장치입니다.

Thumbs.db 파일은 XP에서 사용되던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Win7을 사용하는 요즘도 가끔 이 파일 때문에 폴더가 잘 지워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최근에 이미지 파일들을 많이 모으고 있는데 이미지 파일이 많이 있는 폴더들을 살펴봤지만 Thumbs.db파일이 생성 된 폴더는 찾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전체 디스크를 검색 해 보면 몇 군데에서 찾을 수가 있는데요. 보통 웹 상에서 이미지 압축 파일을 받아서 저장했던 것들이었습니다. 




  Thumbs.db 파일이 지워지지 않을 때는?


Thumbs.db 파일이 삭제 되지 않을 때는 컴퓨터를 재 시작 해주면 보통 삭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해결책이지만 재 시작은 귀찮은 작업이죠.




  Thumbs.db 파일이 생기지 않게...


Win7의 환경에서 잘 삭제가 되지 않는 Thumbs.db 파일이 내 사용 환경에서 만들어진 것인지 다른 곳에서 흘러 들어온 것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Windows Vista 서비스팩1 환경 이후부터는 Thumbs.db 파일을 생성하지 않도록 정책적으로 설정해 둘 수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나 만들어져서 말썽을 피울 수 있으니 로컬 그룹 정책에서 숨겨진 Thumbs.db 파일에서 미리 보기 캐싱 해제사용으로 바꿔서 만들어지는 것을 막아둡시다.

직접 방법을 설명하려 했으나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웹 페이지가 있어서 링크로 대체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에서 thumbs.db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위 방법으로 Thumbs.db 파일의 생성을 막아두면 폴더 삭제 시 방해 받는 일은 없어지겠죠? 
하지만 애석하게도 다른 곳에서 흘러 들어오는 Thumbs.db 파일은 막을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파일이 삭제 되지 않을 때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컴퓨터를 재 시작한 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