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유플러스 TV G에서 넷플릭스 영상 감상하기

슈라。 2016. 1. 19. 09:44

  넷플릭스 한국 서비스 시작


VOD 서비스로 유명한 넷플릭스(Netflix)가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멤버십에 가입을 하면 한 달간 무료로 체험을 할 수 있다기에 체험을 위해 가입을 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VOD 영상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 기기는 물론이고 윈도우 기반의 PC나 스마트 TV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TV에서 넷플릭스 영상 재생


PC나 스마트 폰에서 영상을 재생해 보았는데 깔끔하게 잘 재생이 됩니다. 하지만 영상은 큰 화면으로 보는 게 맛이죠. TV에서 재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시도해 보았다는 말에서 미리 짐작할 수 있듯이 생각대로 잘 재생이 되지 않았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LG사의 스마트 TV에는 전용 앱이 없기 때문에 내장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재생을 시도했으나 재생이 불가능했습니다.


스마트 TV의 연식이 좀 되다 보니 그럴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시도해 볼 기기는 TV에 연결되어 있는 셋톱박스. 

얼마 전 인터넷 업체를 변경하면서 IPTV도 같이 바꿨는데요. 그 때 받은 셋톱박스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최신형 셋톱박스 입니다. 기대감에 부풀어서 셋톱박스의 웹 브라우저로 재생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재생 실패. 


하지만 아직 시도해 볼 방법이 남아 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셋톱박스에 로그인을 하고 마켓에서 넷플릭스 앱을 찾아 설치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이니 이건 되겠지. 하지만 결과는 또 실패.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는군요.





  TV G 셋톱 박스에 넷플릭스 앱 수동 설치 하기


마지막 방법이 남았습니다. 넷플릭스 앱의 설치 파일(apk)을 내려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이나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넷플릭스의 apk 파일을 입수합니다.(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입수한 apk 파일을 USB 메모리에 담아 TV G 셋톱 박스에 꽂아 둡니다.


그 다음 TV G 리모컨의 가운데에 있는 주황색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오죠.
하단의 첫 번째 항목을 보면 [Android TV]라고 되어 있습니다. 클릭.





화면이 전환되면 역시 가장 아래의 첫 번째 항목인 [설정]을 찾아 클릭해 줍니다.





설정 화면이 표시 되면 또 한 번 가장 아래로 내려갑니다.
[보안 및 제한]이란 항목을 찾아 클릭.





그러면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보던 항목이 나타납니다.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을 사용으로 선택해 주면 수동 설치 준비가 끝이 납니다.





이제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ES 파일 탐색기]를 찾아 실행합니다.
만약 이 앱이 없다면 마켓에서 찾아서 설치해 주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를 실행해서 USB 메모리에 있는 APK 파일을 찾아 실행해 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앱이 설치 되었다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넷플릭스 앱을 실행하면 이렇게 가입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영상을 선택하면 TV로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알 수 없는 출처] 항목은 사용 안 함으로 돌려 놓는 것이 좋겠죠.






설치를 마치고 여러 동영상을 시험 삼아 재생해 보았습니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재생이 되지 않는 영상도 있고 자막까지 잘 나오는 영상도 있습니다. PC나 스마트 폰 보다 조작은 다소 불편한 편이며 생각보다 화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TV는 FHD까지 지원하지만 영상은 HD급으로 나와서 영상이 깔끔하지 못 한 점이 아쉽습니다. 9.99달러 멤버십을 선택했는데 이 멤버십은 재생 기기에 따라 HD나 FHD로 제공 된다고 하는데 아마도 TV G의 사양 때문에 HD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