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ory

거실과 주방 등을 LED 램프로 교체한 이야기

슈라。 2017. 3. 11. 09:16

  수명을 다 한 거실 형광등


거실 형광등 하나가 나갔습니다. 새 전구를 사용한 지 약 3년 반만인데요.


거실 등은 이렇게 6개의 램프가 달려 있는데 이 중에 하나만 나가도 밝기 차이가 눈에 띄게 표시 났습니다.





거실 천장에 달려 있는 6개의 램프는 20W EL 램프(electroluminescent lamp, 삼파장 램프) 였습니다.
소켓은 가장 기본적인 26베이스 소켓인 주광색 램프입니다.



램프 교체를 위해 마트에서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램프 가격도 비싸고 동일한 램프를 찾지 못해서 인터넷 구매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소켓 규격이 같더라도 모양이 다르면 하나만 교체하기도 애매하죠.


그래서 인터넷에서 사용 중인 램프의 이름을 검색해 봤더니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격은 개당 3,600원 정도로 비싸지 않았는데 문제는 재고가 없다는 점. 검색 된 쇼핑몰들을 들어가 보면 모두 품절 상태라 구매가 불가능했습니다.


할 수 없이 다른 램프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인데 문득 LED 램프가 떠올랐습니다. 밝고 전력 소모가 적지만 비싸다고 하는 그 LED 램프. 혹시 26베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LED 램프가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다행히 소켓에 맞는 LED 램프가 있었고 가격도 비싸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LED 램프로 교체해 보기로 마음 먹었는데 다음 과제는 소비전력을 선택하는 일이었습니다. 한참 정보를 찾아보고 선택한 것은 11W 제품. 20W EL 램프는 1000 루멘(lm)으로 보고 그에 대응되는 제품을 찾아보니 1055 루멘(lm) 밝기의 11W 제품이었습니다. EL 램프에서 LED 램프로 교체할 때는 소비 전력이 2분의 1, 즉 50% 정도 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거실 등의 일괄 교체를 위해 6개의 LED 램프를 주문했습니다. 총 구매 비용은 배송 비용을 포함해 31,450원으로 개당 약 5천원 정도였습니다.





  필립스 11W LED 램프


구매한 LED 램프는 필립스 제품입니다.


11W를 소모하는 주광색(형광등색) 램프입니다.
17W의 컴팩트 램프와 85W의 백열 전구의 밝기를 보여준다고 되어 있네요.





상자의 다른 쪽에는 LED 램프와 컴팩트 램프, 백열 전구 간의 소비전력 비교 내용이 있습니다.
이 표를 보고 나니 14W 램프로 선택했어야 했나 싶었습니다.





LED 램프는 작고 귀여웠습니다.
뭔가 단단해 보이고 마감도 기존 EL 램프보다 깔끔했습니다.





두 램프를 비교 해 보니 생각보다 크기 차이가 컸습니다.
너무 작아서 설치하면 이상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생각보다 잘 어울렸습니다.


6개의 램프를 모두 장착하고 불을 켰는데 기대보다 훨씬 밝은 불빛 때문에 오히려 눈이 피곤할 정도였습니다. 14W 램프를 샀어야 했나 했던 생각은 잘못 된 것임을 바로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는데요. 너무 밝아서 오히려 램프 몇 개를 빼고 사용해야 될 것 같았습니다.





이전 EL 램프를 사용할 때와 비슷하게 밝를 맞추기 위해 램프를 하나씩 빼면서 확인 해 봤더니 사진처럼 세 개를 사용할 때 가장 비슷했고 그래도 이전보다 밝았습니다. 소비전력 120W에서 33W로 거의 75%가 줄었는데도 더 밝다니... LED 램프는 정말 밝군요.


비어 있는 소켓이 마음에 걸리겠지만 너무 밝은 것도 눈에 좋지 않을 것 같아 이렇게 사용하기로 하고 남은 세 개는 주방 등에 달아 보기로 했습니다.





주방 등도 역시 거실과 같은 20W EL램프 다섯 개가 달려 있는데요. 모두 제거하고 LED 램프 두 개를 장착하니 밝기가 딱 좋았습니다. 두 개의 LED 램프 만으로도 이전 다섯 개의 EL 램프보다 밝고 화사해졌습니다.


집이 작은 편이라서 거실과 주방을 합해서 6평 정도인데 11W LED 램프 다섯 개로 이전보다 밝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전기 절약 효과


거실만 교체하려고 했었는데 거실과 주방 모두 LED 램프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LED 램프로 교체하게 되었으니 전기를 얼마나 아낄 수 있는 지도 따져봐야겠죠.


  • EL 램프 시간당 소비 전기 
    20W * 11 = 220W(거실 6개, 주방 5개)

  • LED 램프 시간당 소비 전기 
    11W * 5 = 55W(거실 3개, 주방 2개)

  • 사용 시간 
    하루 평균 약 6시간

  • 한 달 절약 가능 전력량
    (220W - 55W) * 6(시간) * 30(일) = 29,700(Wh), 29.7(kWh)

  • 한 달 절약 가능 전기 요금
    29.7(kWh) * 187.9(원) = 5580.63원 (누진 2구간 단위 요금 기준)



생각보다 많은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LED 램프 6개를 구매한 금액은 6개월이면 뽑아낼 수 있겠군요. 기존에 사용하던 멀쩡한 EL 램프 10개가 아깝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LED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일 것 같습니다.


LED 램프 가격도 많이 저렴해 진 것 같으니 백열 전구나 EL 램프를 LED 램프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