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R 순정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
2014년 3차 정기 업데이트
추석이 가까워 오던 9월 초, 자동차 시동을 걸었는데 내비게이션 화면에 업데이트 관련 문구가 잠시 표시 됐다가 사라졌습니다. 단속용 카메라 정보 업데이트나 교통 정보 업데이트 관련 문구는 자주 봤었는데 조금 다른 메시지였는데 다른 곳에 신경 쓰느라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정기 업데이트 어쩌구 한 것 같았는데... 그래서 확인을 위해 기아자동차 Q멤버스 홈페이지를 찾았습니다. 사이트에서 내비게이션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2014년 8월 29일에 3차 정기 업데이트가 있었다는 안내가 있더군요. 아마도 변경된 도로나 정보들을 업데이트 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당장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데에 큰 불편함이 없어 미루다가 9월 중순이 지나서야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준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Q멤버스에 회원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나중에 오토큐에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필요할 수 있으니 가입해 두면 좋겠다 싶어 가입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니 차대 번호로 차량을 등록하라는 안내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차대 번호를 찍어와서 입력했는데 미인증 차량이라며 등록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오토큐를 한 번 방문해야 하는가 봅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 차량 등록이 꼭 필요한 작업이 아니니 회원 가입까지만 완료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SD카드를 뽑아오면 업데이트 준비는 끝납니다.(SD 카드 이용 내비게이션의 경우)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아자동차 Q멤버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Q멤버스에 로그인을 하고 하단에 있는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화면으로 이동하면 보유하고 있는 내비게이션 모델의 최신 안내 항목을 선택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SW 버전과 맵 버전을 확인합니다.
제가 보유한 차량은 2014년형 더뉴스포티지R인데 스포티지R 2013(SD카드) 항목을 확인하면 되더군요.
버전을 확인했으면 내비게이션(액츄얼 DMB) UVO 탭으로 이동해서 스마트 업데이터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내비게이션 모델에 맞게 모젠 내비게이션이나 DIS 내비게이션UVO 탭을 선택하세요.)
설치가 끝나면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이 스마트 업데이터 플러스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사용자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아 자동차를 선택하고 Q멤버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차량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안내 문구가 표시 되는데 필수 사항은 아니므로 닫아주면 됩니다.
본인 차량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SD 카드를 선택하고 예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16GB의 SD카드는 10진 표기와 2진 표기의 차이로 컴퓨터에서는 14.9GB정도로 작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옵션 중에 포맷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고 파일 백업은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파일 백업을 체크하면 아래와 같이 13GB에 달하는 용량을 하드 디스크에 복사하게 됩니다. 용량이 크다 보니 그 시간도 꽤 걸립니다.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넉넉지 않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걸 원치 않으면 '파일 백업'을 체크하지 마세요.
백업(백업을 체크했다면)과 새로운 데이터의 복사가 끝나면 '최신 지도입니다'라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저는 백업까지 20분정도 걸린 것 같은데 인터넷의 속도에 따라 완료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가 복사된 SD 카드를 꽂고 자동차 시동을 걸어주면 내비게이션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내비게이션이 다시 시작되고 나면 정보/설정에서 내비게이션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W 버전과 맵 버전이 공지사항의 버전과 같은 버전으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과정이지만 홈페이지에 자세한 안내가 없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