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개인 정보를 보호하자 - 구글 2차 인증 설정하기

슈라。 2015. 11. 18. 10:57

  유출되기 쉬운 개인 정보


개인 신상 정보를 비롯한 개인 정보의 유출이 빈번한 요즘입니다. 더 이상 내 개인 정보는 나만의 것이 아니라는 농담을 할 정도죠. 여러 금융 관련 회사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보안 사고가 날 때마다 사용자들은 찜찜한 기분과 함께 불안하게 됩니다.


주민 등록 번호나 전화 번호 같은 개인 정보도 민감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한 이후로는 기기와 연동이 되는 웹 사이트 계정도 꽤 중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특히 구글 계정을 잘 보호해야 합니다. 지인들의 연락처나 메일, 메모 내용, 클라우드 드라이브의 내용 등을 하나의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편리한 만큼 계정 정보 유출 시 피해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기억의 편의성 때문에 여러 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를 동일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얼마 전 ppom*** 사이트의 보안 사고로 동일하게 계정 정보를 사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이트들의 정보를 변경하느라 소동이 있기도 했습니다.


가입하는 사이트가 많다 보니 사이트마다 다른 계정을 사용하는 일도 사실 쉽지 않은 일인데요. 중요한 정보가 비교적 많은 구글의 계정만이라도 보호하고 싶은 마음에 알아보니 구글 2차 인증이라는 장치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 2차 인증 설정하기


바로 구글 2차 인증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구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면 우측 상단에 이런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내 계정]을 선택합니다.






[내 계정] 화면으로 이동하면 [로그인 및 보안]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로그인 및 보안] 화면에 가면 [2단계 인증]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현재는 "사용 중지" 상태군요. 클릭해 줍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고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기 전에 비밀 번호를 한 번 더 확인합니다.






2차 인증에는 휴대 전화를 이용하는데요.
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코드 전송 방법을 선택합니다.
저는 문자 메시지(MMS)를 선택했습니다.






잠시 후 휴대 전화로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고 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현재 설정하는 컴퓨터가 신뢰할 수 있는(공용이 아닌) 컴퓨터라면 [이 컴퓨터를 신뢰함]에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차 인증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2차 인증 설정이 완료 되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를 비롯한 모바일 기기들과 다른 PC에서 다시 연결해야 한다는 안내문을 볼 수 있습니다.






2차 인증을 설정하고 나니 사용하던 스마트폰과 다른 PC의 크롬에서 추가 인증을 요구하네요. 인증 코드를 받아서 각각 추가 인증을 하는데 조금의 귀찮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개인 정보를 지키기 위해서 이정도 수고스러움은 감수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