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엑셀의 컬럼(열)을 간단하게 통합하는 방법

슈라。 2014. 6. 9. 08:30

  엑셀의 공동 작업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엑셀로 장표를 만들고 여러 사람이 그 내용을 함께 채워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각자 진행한 작업 내용을 통합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공유 작업으로 진행을 하면 이런 작업이 필요 없을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나눠서 진행한 결과를 통합해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자 진행한 결과물을 통합하기 위해 셀 병합이나 복사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써보려고 노력했는데 통합은 쉽지 않았고 결국 노가다(?)성 작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분명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찾다보니 역시 간단한 방법이 있더군요.

아래에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엑셀의 컬럼(열) 통합하기


먼저 이런 문서를 만들었다고 합시다. 이 문서의  Result란을 세 명이서 나눠서 확인하고 입력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자1은 1~8, 사용자2는 9~16, 사용자3은 17~26과 같이 연속된 셀을 나눠서 작업하면 통합하는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극단적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나눠서 진행할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특히 Test Case 작성과 같은 작업)




이렇게 말이죠. 지금은 26개의 항목을 셋이서 나눠서 얼마 되지 않지만 그 갯수가 천개 이상이라면 통합하기 정말 피곤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통합을 해보겠습니다.




수식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컬럼의 내용을 합할 수 있는데요. 바로 &연산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통합할 셀을 나열하고 그 사이 사이에 &연산자를 넣어주면 나열한 셀들의 내용을 하나로 연결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 셀을 복사해서 아래 영역에 그림과 같이 쭉 복사해 주면 마치 결과를 통합한 것처럼 결과들이 한 데 모여집니다.

이 결과를 복사해서 원래 표에 넣어주기만 하면 끝인데요. 그냥 붙여 넣으면 수식이 복사되기 때문에 완변한 통합이 될 수 없습니다.




수식으로 통합한 내용을 복사해서 원래 표로 돌아갑니다.
복사될 첫번째 셀 또는 영역을 지정하고 우클릭해서 [선택하여 붙여넣기(S)...]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나타나는데 붙여넣기 항목 중에서 값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수식 대신 값이 셀에 채워지게 됩니다.




통합된 결과 값들이 원하는 영역에 복사 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수동으로 통합해야 할 양이 많을수록 효과가 큰 팁입니다. 


쉽게 컬럼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고 있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유를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