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등장! - KT 광대역 안심무한 요금제

슈라。 2014. 1. 28. 22:02

4세대 통신 규격인 LTE가 활성화 되고 나서 데이터를 많이 이용하는 고객들은 불만이 있었죠.
기존 3세대 통신 요금제에 있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4세대 요금제에는 없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오늘 데이터 위주의 사용자들에게 희소식이 날아들었습니다. 바로 KT에서 LTE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았다는 소식인데요.


새로 발표된 KT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음성 무제한 요금제


새로 추가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처 : Olleh 공식 홈페이지)               


새롭게 광대역 안심무한 67 요금제와 광대역 안심무한 77 요금제가 등록이 되었군요.

기존의 음성 무제한 요금제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같은 67계열 요금제를 비교해보면 

  • 완전 무한 67(LTE) : 음성 - 무제한,   문자 - 무제한,    데이터 - 5GB
  • 광대역 안심무한 67 : 음성 - 100분,    문자 - 100개,     데이터 - 15GB(초과시 400Kbps로 무제한 이용)

무제한이었던 음성과 데이터가 100분, 100건으로 제한되고 대신 기본 데이터를 5GB에서 15GB로 세 배로 늘렸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15GB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 400Kbps로 무제한 이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데이터 위주로 사용하는 고객을 잡고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를 상승시키기 위한 고민을 많이 한 흔적이 보이는군요. 
KT에서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을 출시했다고 해서 기대감을 갖고 찾아 봤으나 사용자들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 줄지 의문입니다.
음성과 문자를 줄이고 데이터를 늘린 것은 기대했던 변화이지만 데이터 사용량에 제한이 없어진 것이 아니고 일정량(15GB)을 사용한 이후에는 사용량은 무제한이지만 웹서핑만 겨우 가능한 수준인 400Kbps의 속도로 제공되는 점은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3G 요금제에서 데이터가 무제한으로 제공되던 54계열 요금제(음성 300분/문자300개/데이터 무제한)와 비교하면 음성/문자/데이터 모두 적게 제공되고 가격은 더 높아진 결과가 됩니다.

15GB의 데이터 용량이 적진 않지만 일부 언론사의 기사 제목처럼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라고 하기 보다는 요금제 이름처럼 LTE 데이터 안심무한 요금제로 볼 수 있겠군요.

이번 KT의 이번 요금제 발표가 고객 유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SKT나 LG U+ 등 타 통신사는 어떤 대응을 할 지 기대가 됩니다.

참고로 이번에 추가 된 광대역 안심무한 67,77 요금제는 내일(1월 29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