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삼성 SSD 840 EVO 읽기 성능 복구 후기

슈라。 2014. 11. 26. 09:58

  컴퓨터가 잘 안되는구나...


아내와 함께 전주로 놀러 가기로 한 지난 토요일 아침. 아버지께서 이른 시간부터 연락을 해 오셨습니다. 관공서에 제출해야 할 문서에 사진을 넣어야 하는데 잘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죠. 금방 해결할 수 있겠다 싶어 원격 제어로 알려드릴 생각이었지만 생각보다 시간은 길어졌습니다. PC를 새로 사면서 문서 편집기가 최신버전으로 바뀌면서 나이가 많으신 아버지께서는 불편하다고 이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월요일까지 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하셔서 전주 여행을 포기하고 부모님 댁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아버지께서 사용하시는 컴퓨터는 올해 4월에 새로 조립해 드린 것인데 사용하시기 편리하도록 CPU를 좀 낮추고 SSD를 넣어서 조립해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그 때 넣은 SSD가 얼마 전 읽기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한 TLC 메모리로 만들어진 삼성 SSD 840 EVO 모델이었던 것이죠. 원격 제어로 작업을 해 보니 다량의 사진 파일을 넣고 문서에 삽입하는 작업을 하시는데 사진을 읽어오는 시간이 많이 느려진 느낌이었습니다.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의 재 설치 문제도 있었지만 사실 이 SSD의 성능 복구가 더 필요한 것 같아서 부모님 댁에 오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840 EVO 복구 전 읽기 성능 테스트


840 EVO의 성능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현재 SSD의 상태가 어떤지 HD Tune Pro 프로그램을 받아서 확인을 해 봤습니다. HD Tune Pro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15일간 사용할 수 있는 Trial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시... 읽기 속도가 최저 12.4MB/s에서 최고 388.2MB/s로 편차가 크고 평균 속도도 285.8MB/s로 많이 낮습니다. SATA3로 연결되어 있다면 300MB/s 이상은 나와줘야 하는데 성능 저하가 심각해 보입니다. Access Time을 나타내는 노란색 점도 널뛰기를 하고 있군요.




  840 EVO 읽기 성능 복구 하기


840 EVO 성능 복구 프로그램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840 EVO perfomance restoration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고 "삼성 SSD 840 EVO Performance Restoration 소프트웨어" 항목을 찾아 다운로드 받습니다. 설치를 하고 얼른 실행을 해 봤습니다.


이렇게 실행이 되고 설치된 SSD 모델이 자동으로 인식돼서 나타납니다. 현재 Firmware도 표시해 주네요. 바로 Start를 누릅니다.




경고문이 표시 되는데 중요 데이터는 모두 백업 했으니 '예'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그런데 이게 뭔가요. 진행 사항이 9%에서 멈춰버립니다. 기분 나쁜 빨간 글씨들과 함께 말이죠. 몇 번을 다시 Start를 눌러 봐도 결과는 같았습니다. 그 때 떠오른 것이 AMD. 아버지의 컴퓨터는 AMD CPU를 사용하는 PC였던 것입니다. 840 EVO의 성능 관련 이슈와 해결 패치 정보를 접할 때 AMD 관련 내용이 있었던 것이 떠오른 거죠. 

840 evo perfomance restoration 프로그램을 받으면 매뉴얼도 같이 들어 있는데 그 파일을 보면 AMD SATA Controller와 관련된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따라서 해 보니 매뉴얼 대로 잘 되지가 않더군요. 한 시간 쯤 반복해 보다가 해결이 됐는데 매뉴얼의 순서와 약간 다르게 하니 해결이 됐습니다.



먼저 아래 순서대로 실행을 합니다.

1) 내 컴퓨터 우클릭 > 관리 > 장치 관리자

2) 보기 메뉴 > 장치(연결별)

그러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AMD SATA Controller 항목을 우클릭 해서 제거를 해 줍니다.




AMD SATA Controller를 제거하면 재부팅 후 이렇게 표준 AHCI 1.0 항목이 생기고 저장 장치들이 그 아래로 이동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뉴얼에는 여기서 AMD Driver를 업데이트 하라고 하지만 그렇게 하면 AMD SATA Controller가 다시 설치돼서 복구 프로그램의 실행이 안 되더군요.

AHCI 1.0 항목이 나타났을 때 AMD Driver를 업데이트 하지 말고 바로 performance restoration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복구 프로그램이 잘 동작합니다. 복구에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 정도였는데 이 시간은 SSD의 용량과 사용 용량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에 AMD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 줬습니다.




  840 EVO 읽기 성능 복구 후 테스트


복구 프로그램을 돌린 후 읽기 성능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그래프만 봐도 마음이 편안합니다. 읽기 속도의 편차도 많이 줄었고 평균 속도도 380MB/s 이상으로 괜찮아졌습니다. Access Time을 나타내는 노란색 점도 널뛰기를 멈추고 평균 시간은 복구 전의 절반 정도로 줄었습니다.
문서 편집 프로그램도 다시 설치해서 사진 추가 작업을 해보니 전보다 확실히 쾌적하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지난 10월 중순에 관련 소식을 접했을 때만 해도 아버지가 사용하시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아무리 그래도 HDD보다는 빠를 거라고 생각하고 큰 의미를 두지 않았었는데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고 보니 차이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성능 복구 프로그램이 일시적인 조치인지, TLC 기반의 SSD의 한계를 보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들이 있지만 840 EVO를 사용하고 있다면 복구 프로그램을 받아서 돌려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