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LG 유플러스 인터넷에 ipTime 공유기 사용하기

슈라。 2016. 1. 18. 09:22

  LG 유플러스 광기가 Slim 설치


지난 12월에 인터넷 제공 업체를 KT에서 LG로 변경했습니다. 휴대폰 회선과 결합을 하면 사용 요금에 더 이득이 있을 거란 계산 때문이었는데요. 비교해 보니 더 저렴한 가격에 비슷한 수준의 TV 서비스와 기존의 100메가 급보다 빠른 500메가(Mbps)급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었습니다.


설치 신청을 하고 약속한 날에 기사님이 오셔서 인터넷회선과 장비들을 설치해 주셨습니다. 광기가 Slim FTTH(Fiber To The Home)이란 이름대로 거실의 단자함까지 광 케이블이 들어왔고 단자함에서 공유기를 통해 UTP 케이블로 연결이 됐습니다. 설치를 지켜 보면서 한 가지 흥미로웠던 점은 UTP 4가닥으로는 100Mbps까지만 서비스가 가능할 줄 알았는데 500Mbps 서비스까지는 UTP 케이블의 4가닥만 이용하면 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덕분에 기존에 구성했던 대로 4가닥씩 나눠 사용해서 거실의 TV 연결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는 사용할 수 없나요?


설치 도중에 기사님께 여쭤 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로 설치해 주실 수 있나요?' 기존에 ipTime의 무선 공유기를 쓰면서 공유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DDNS(Dynamic DNS)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던 터라 가능하면 계속 쓰고 싶었기 때문인데요. 예상 외로 '안 돼요!'라는 단호한 대답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설치된 광기가 Wi-fi가 된다는 유플러스의 무선 공유기입니다.

겉보기에는 꽤 좋아 보였습니다. 안테나도 튼실하니 빵빵 터져 줄 것 같고 2.4Ghz와 5Ghz의 대역을 지원하는 등 부족한 것은 없어 보였습니다. 기사님이 설치를 마치고 돌아가신 뒤에 이런저런 네트워크 설정과 DDNS 사용을 위해 관리자 페이지를 보는데 역시나 제한도 많고 영 불편합니다.





  ipTime 공유기로 직접 바꿔보자.


ipTime 공유기가 어쩌니 저쩌니 말이 많기는 해도 사용하기에 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공 받은 공유기를 떼어 버리고 사용하던 공유기인 ipTime A2004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간단하게 wan, lan에 연결된 케이블을 기존의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기사님의 말씀처럼 정상적인 동작이 되질 않습니다. 인터넷은 연결이 되지만 TV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요.


하지만 이 때 유플러스는 TV의 인증을 공유기의 MAC 주소로 한다는 얘기를 들었던 기억이 났습니다. ipTime의 공유기는 이렇게 MAC 주소를 변경할 수 있더군요.


유플러스 공유기의 MAC 주소를 그대로 적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IPTV와 관련된 메뉴를 본 기억이 나서 메뉴를 뒤지다가 특수기능에서 IPTV 관련 설정 메뉴를 찾았습니다.

[특수기능]탭에서 이렇게 IPTV 설정을 제공하는 통신사에 맞게 선택을 하고 적용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오! 인터넷과 TV가 문제 없이 잘 동작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는 쉽게 공유기 교체가 완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만족하고 정리하려다가 혹시나 싶어서 MAC 주소가 실제로 인증에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싶어 MAC 주소를 변경하지 않도록 설정해 보았습니다.

그림처럼 [MAC 주소 변경] 항목을 체크 해제 하고 적용을 눌렀는데 여전히 인터넷과 IPTV가 문제 없이 잘 동작했습니다. TV G는 MAC 주소로 인증을 한다는 것은 어디서 잘못 주워 들은 정보였나 봅니다.


그냥 ipTime 공유기를 연결하고 IPTV 설정만 통신사에 맞게 설정해 주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공유기를 교체하고 인터넷과 TV, Wi-fi, DDNS 등이 예전처럼 동일하게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나니 마음의 평온이 찾아왔습니다. 정리를 하고 토렌트 등을 이용해서 다운로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벤치비에서 확인했던 최대치에 가까운 속도는 아니지만 100메가 급보다는 낫긴 하더군요. 왠지 속도 측정할 때만 빨라지는 것 같은 의심이 들긴 하지만 기존보다 저렴하게 이 정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