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Ultra Edit, Edit Plus의 훌륭한 대안. Notepad++!

슈라。 2014. 1. 16. 23:43

텍스트 편집기 하면 떠오르는 툴들이 있죠. 바로 Ultra Edit와 Edit Plus입니다. 이 툴들은 개발용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워낙 지원하는 기능이 많아 인기가 있지만 유료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크랙이나 어둠의 경로로 받아서 사용하기도 찜찜하죠.

그래서 대신할 만한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찾아봤는데 Notepad++라는 것이 있더군요.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많은 것 같고 검색 결과가 꽤 나오는 걸로 봐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괜찮은 툴인것 같아 한 번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Notepad++ 설치 파일 다운로드

Notepad++ 설치 파일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Notepad++ 공식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좌측 메뉴 하단의 파란색 박스 안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고





우측 화면이 바뀌면 빨간 박스 안의 녹색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설치파일 다운로드가 끝납니다.





Notepad++의 설치

설치 역시 매우 간단합니다.
설치파일 실행 > 언어 선택 > 다음 > 동의함 > 다음 > 다음 > 설치 순으로 버튼만 눌러주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Notepad++의 실행

설치 후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현재 버전의 change log가 보여지네요. v6.5.3이 현재 최신 버전입니다.





상단의 메뉴 중에 눈에 띄는 "언어(L)"를 클릭해 봤습니다.

지원하는 개발 언어의 목록이 쭈~욱 나옵니다. 각 언어들의 이니셜로 그룹이 지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C에는 C, C++, C# 따위가 들어 있습니다.
각 언어는 바로 지원 되는 것은 아니고 사용할 언어의 플러그인을 설치해 준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lua script를 돌리기 위해 텍스트 편집기를 찾았는데 lua 설치 후 Notepad++에서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설치하니 바로 스크립트 실행이 되더군요.

혹시Notepad++의 lua 환경 셋팅이 필요하다만 아래 링크를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Notepad++의 lua 환경 셋팅






잠깐 사용해 본 느낌은 회사에서 사용하던 UltraEdit보다 가볍고 제공하는 기능들도 많아 UltraEdit 못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애용하게 될 것 같군요.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찾으신다면 한 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