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OS 설치용 부팅 USB 만들기 with Rufus

슈라。 2014. 7. 12. 11:30

  OS 설치용 USB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OS 설치용 USB 제작 부탁을 받았습니다. 정품 Windows 8.1을 구매했는데 다운로드 방식으로 구매해서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에 설치 이미지를 담아야 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OS 설치용 USB를 만들어 주기로 했습니다.

요즘은 USB로 OS나 기타 소프트웨어를 많이 설치하죠. 그래서 ODD가 없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OS의 설치 이미지를 USB에 굽는 작업은 여러 번 해봤기 때문에 먼저 이미지를 굽기 위한 툴을 준비했습니다.




  부팅용 USB를 쉽게 만들어주는 Rufus


부팅용 USB(또는 OS 설치용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툴이 필요한데 UltraISO와 같은 좋은 프로그램도 있지만 유료 프로그램이므로 저는 주로 Rufus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무료지만 부팅용 USB를 아주 쉽게 만들어 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Rufus는 아래 링크를 따라가서 Late Updated 항목을 찾아서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Rufus 홈페이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Rufus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가벼운 프로그램답게 UI도 매우 간단합니다.



OS 이미지를 복사할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위 그림과 같이 비어있던 항목들에 내용이 채워집니다.



usb를 연결 했으면 그림과 같이 콤보 박스를 FreeDOS에서 ISO Image로 변경해주고
우측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설치 이미지(ISO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이렇게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선택해 주면



파일 시스템과 새 볼륨 레이블 항목의 내용이 업데이트 됩니다.
파일 시스템은 Linux 이미지를 선택하면 FAT32로 Windows 이미지를 선택하면 NTFS로 선택 됩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경고문이 보여집니다. Format 과정이 진행 될 테니 데이터는 모두 삭제 되겠죠.



이미지 용량에 따라 복사 시간은 다르지만 팝업에서 복사되는 과정이 프로그레스 바로 표시 되고
모든 과정이 끝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엄청 간단하죠. 요약해 보면 Rufus 실행 > ISO Image로 변경 > ISO 이미지 파일 선택 > 시작 이렇게 네 단계만 거치면 손 쉽게 OS 설치용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헛수고


OS 설치를 위해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Windows의 제품키를 넣어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Windows를 온라인 구매하면 제품 키와 이미지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받게 되는데 이미지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제품 키를 입력하면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되고 안내 팝업이 하나 표시되었는데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ISO로 만들 것인지, USB에 바로 쓸 것인지 선택하라는 내용이더군요. 제작 요청을 하신분의 의견에 따라 USB에 바로 쓰도록 했더니 별다른 조치 없이 Windows 설치용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Rufus로 딱 만들어 주고 생색좀 내려고 했더니 Windows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알아서 작업을 해주는 바람에 조금 무안해졌습니다.





한 가지 팁을 적어보자면 OS 설치용 USB를 만들고 데스크탑 PC에 연결했는데 부팅할 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USB를 전면이 아닌 후면에 연결하고 부팅을 시도해 보세요. 그럼 아마 잘 인식하고 부팅이 될 겁니다.

ISO 이미지를 USB에 굽고 싶다면 쉽고 편리한 무료 프로그램 Rufus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