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Mantis Bug Tracker 설치 및 메일 셋팅하기

슈라。 2014. 6. 13. 08:33

  Bug Tracking System


최근 회사에서 효율 적인 업무 분배와 관리를 위해 툴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업무를 분담하고 주간이나 월간 보고 때 구성원들의 업무 진행 등을 참고하기 위한 용도로 말이죠. 직접 시스템을 만들어서 하는 것도 고려했지만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함께 고려했습니다.

여러 가지 좋은 시스템들이 있었지만 설치와 사용이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 MantisBT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름처럼 MantisBT는 Bug Tracking을 위한 시스템이지만 약간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이슈 관리를 업무 관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막상 사용할 시스템을 선정하고 보니 서버를 구성하는 건 제 몫이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하고 여기 저기 뒤져보니 서버 구성을 쉽게 해주는 툴이 있더군요. APMSETUP이란 툴이었는데요. 이 툴의 도움으로 간단하게 맨티스 서버를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APMSETUP 설치


APMSETUP은 서버 구성 및 관리를 간편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는 APMSETUP 공식 홈페이지의 안내 문구입니다.

  • 본 프로그램은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프리웨어입니다. 

  • 지원되는 시스템은 NT 시스템(2000/XP/2003/Vista/7/2008)를 지원합니다. 
    Minimum system required: 
      - Windows 7
      - Windows Server 2008
      - Windows Vista
      - Windows Server 2003 SP1
      - Windows XP SP2
      - Windows 2000 Service Pack 4 

  • APMSETUP은 윈도우에 APM(Apache, PHP, MySQL)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설치, 설정 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클릭 몇 번만 해주면 프로그램 설치가 끝납니다. APMSETUP의 설치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APMSETUP 설치 파일 다운로드




  MantisBT 설치


APMSETUP으로 간편하게 서버 환경을 만들었으면 이제 MantisBT 설치만 해주면 Mantis 서버 구성이 완료됩니다.
APMSETUP 모니터를 통해서 MySQL 계정을 만들고 MantisBT 압축 파일을 풀어서 지정된 경로에 복사한 뒤 브라우저에서 설치를 진행하면 끝납니다.

MantisBT 압축파일과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설치가 쉽게 끝났습니다.




  MantisBT에 mail 설정하기


끝인줄 알았지만 중요한 설정 하나가 남았었습니다. 바로 Mail 연동인데요. MantisBT에서는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통해서 알림을 전달할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파일에 설정할 것들이 있는데요.

아래 박스 안의 내용을 설정해 주면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Gmail 기준의 설정 방법입니다. 

  • config_defaults_inc.php   (경로 : C:\APM_Setup\htdocs\mantisbt)
    $g_smtp_host = 'smtp.gmail.com';
    $g_smtp_username = 'Gmail 계정(xxxx@gmail.com)';
    $g_smtp_password = 'Gmail 계정 password';
    $g_smtp_connection_mode = 'tls';   ----- tls 또는 ssl
    $g_smtp_port = 25;  --- 25 또는 587
    $g_enable_email_notification = ON;

  • php.ini  (경로 : C:\APM_Setup)
    extension = php_openssl.dll 주석 해제 

위의 두 설정 파일을 수정하면 메일 설정도 끝이 납니다. 

여기까지 하고 메일이 오지 않는다고 조금 헤맸는데요. 설정파일을 수정한 다음에는 꼭 서버를 재가동해야 변경 내용이 반영됩니다.

서버 재가동은 APMSETUP 모니터에서 Stop, Start 버튼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하기 편리하게 맨티스의 내부 설정을 좀 만져서 잘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어려울 것 같았지만 생각보다 쉽게 끝난 맨티스 설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