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의 이상 발생
한 3일 정도 여행을 다녀오게 되어 집을 비우게 되었습니다. 짧지 않은 기간 집을 비우게 되었고 기온도 많이 오른다는 예보에 보일러의 가동 시간 간격을 12시간으로 길게 해두고 다녀왔지요. 아랫 지방을 다녀오니 윗 쪽은 조금 쌀쌀하길래 들어오면서 훈훈함을 기대했는데 썰렁하더군요. 보일러의 실내 온도 조절기를 보니 빨간 불이 들어와 있고 "03"이라는 숫자가 깜빡이고 있었습니다. 신축 건물에 입주를 해서 모든 제품들이 새제품이었기에 큰 걱정이 없었는데 보일러가 첫 번째 이상을 일으켰네요.
이상 해결
아직은 찬물로 씻기에는 이른 3월 초였기에 부랴부랴 사용설명서를 찾았습니다. 어디에 뒀는지 몰라서 한참을 찾다 보니 보일러실의 보일러 위에 있더군요. 바로 자가진단 조치방법 페이지를 열어서 에러번호의 내용을 찾아 봤습니다.
에러번호 |
이상 발생 내용 |
자가진단 조치 방법 |
02E |
저수위 |
1. 대기차단식 :
물보충벨브를 열어 난방수를 보충 2. 대기개방식 :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 |
03E |
불착화 |
가스 밸브 열림 확인 후 보일러 재가동 |
04E |
의사화염 |
보일러 재가동 |
05E |
난방공급 센서 단선 |
난방 또는 온수를 끈 다음 보일러를 재가동 |
06E |
난방공급 센서 쇼트 |
|
07E |
온수센서 단선 |
|
08E |
온수센서 쇼트 |
|
09E |
회전수 이상 |
급배기통
설치 상태가 이상(찌그러짐, 막힘 등)이 없는 지 확인 후 보일러 재가동 |
10E |
풍압 이상 |
|
11E |
수위봉 이상 |
보일러 재가동 |
13E |
난방흐름 스위치 이상 |
|
15E |
MICOM 이상 |
서비스 센터로 연락 |
16E |
과열방지기 이상 |
보일러를 30분가량 껐다가 재가동 |
27E |
풍량센서 이상 |
급배기통 설치 상태가 이상(찌그러짐, 막힘 등)이 없는 지 확인 후 보일러 재가동 |
28E |
배관누수 |
난방배관의 누수여부(보일러 난방배관, 분배기 등)를 확인한 후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 |
보일러를 5회정도 재가동 해주고 나니 제대로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상의 발생 원인
이번 보일러 이상의 발생은 가스가 보일러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평소에도 도시가스를 사용하다 보면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 가스레인지에 불이 잘 붙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밸브를 여러번 열고 닫아 주거나 점화시도를 여러 번 시도하다보면 점화가 되게 됩니다.
보일러도 마찬가지로 장기간 가동이 되지 않아 가스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은 이유는 중간 중간 온수를 사용해 줬기 때문이죠.
참고 사항
※ 위 에러코드 테이블은 경동의 Navien Ace III - 10/105/13/135/16/20KS/25/30/35KS/35LS 타입의 모델에 해당되는 에러코드로 다른 회사 또는 다른 모델의 보일러는 에러코드가 다를 수 있으니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경동 나비엔 고객센터의 전화 번호는 1588-114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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