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 DarkNamer

슈라。 2014. 4. 24. 09:30

  파일명 변경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파일명들을 변경해서 관리하는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음악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이 그 중 가장 많이 접하는 파일의 형태일 텐데요. 그 중에서 카메라나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은 일련 번호로 파일명이 정해지는 일이 많아 파일명을 수정할 일이 자주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명을 일일이 수정하기가 쉽지는 않죠. 요즘은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가 되어서 찍는 사진의 양도 보통이 아닙니다.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툴이 있는데요.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DarkNamer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DarkNamer


DarkNamer는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Freeware이며 개인 개발자분이 만들어서 배포한 프로그램입니다.
DarkNamer는 설치가 필요 없고 바로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므로 원하는 곳에 복사해 두고 실행만 해주면 됩니다.

DarkNamer를 사용해 볼까요?


위 그림은 휴대폰으로 찍은 이미지들의 목록입니다. CAM이라는 글자가 눈에 거슬리는군요.
관리를 위해 날짜가 들어간 파일명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먼저 DarkNamer를 실행 합니다.




그 다음 파일 > 경로목록에 파일 추가하기를 선택해서 이름을 변경할 파일들을 목록에 추가해 줍니다.
목록에 추가할 파일들을 직접 드래그&드롭 해도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목록에 추가 된 모습입니다.
문자열을 바꾸기로 했으니 왼쪽 메뉴 중에 [문자열 바꾸기]를 클릭해 줍니다.




바꿀 문자열을 입력하는 팝업이 표시 되였군요.
CAM00을 20140424_로 바꿔 보겠습니다.




현재 이름과 바뀔 이름이 표시 되었습니다.
이제 왼쪽 메뉴에 있는 [변경 적용] 버튼을 눌러 주면 실제 파일의 이름들이 바뀌게 됩니다.




[변경 적용] 버튼을 누르면 1~2초(파일의 양이 엄청 많다면 양에 따라 소요시간 증가) 후에 위와 같이 파일명 변경이 완료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이제 실제 폴더로 가봐야겠죠.
아까와는 다르게 원하는 스타일로 파일명들이 한 번에 변경되어 있습니다. 참 쉽죠?
[문자열 바꾸기] 외에도 [앞이름 붙이기], [뒷이름 붙이기], [묶인곳 지우기], [확장자 변경] 등 많은 기능이 있으니 필요한 기능을 사용 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문자열 바꾸기]와 [위치 지우기]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파일은 아래 링크를 따라 가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 DarkNamer 다운 받기 <<




만들어진 지는 꽤 오래 된 프로그램이지만 설치도 필요 없고 가볍고 유용한 툴입니다.
DarkNamer로 스마트하게 파일 관리를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