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안드로이드폰으로 찍은 사진의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슈라。 2014. 5. 16. 08:42

  안드로이드폰으로 촬영한 사진의 관리


요즘 스마트폰 없는 사람은 별로 없죠. 휴대폰이 좋아지면서 카메라도 성능이 많이 좋아져서 똑딱이 디카 정도는 대체할 정도까지 되다보니 휴대폰으로 촬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직장에서 카메라를 봉인하고 다녀서 휴대폰으로 사진을 많이 촬영하진 않았지만 급할땐 종종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불편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촬영한 사진을  PC로 옮겨서 먼가를 하려고 하면 방금 찍은 사진이 어떤 사진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 파일의 이름이 날짜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찍은 순서대로 일련번호가 매겨지기 때문인데요. 사진을 관리하기에 정말 불편한 작명 규칙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 파일명을 한 번에 바꿔줄 수가 있는 앱이 있으니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이미지 뷰어 또는 갤러리 앱인 QuickPic이란 앱인데요. 이 앱을 이용하면 날짜 형식으로 파일명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uickPic으로 사진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QuickPic은 안드로이드 초기 시절, 갤러리 앱이 불편했을 때부터 사용했던 앱인데요. 파일명의 일괄변경 기능 때문에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QuickPic을 이용해서 파일명을 한 번에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명을 위해 테스트 사진을 좀 찍어봤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스크린 샷의 CAM00072와 같이 일련번호로 파일명이 정해집니다.
파일명을 변경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빨간 네모안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메뉴가 바뀌고 사진을 선택할 수 있게 상태가 바뀝니다.



왼쪽 화면은 파일명을 변경할 파일을 선택한 상태입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빨간 네모안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우측 그림과 같이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 중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해 줍니다.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왼쪽 화면과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바꾸고 싶은 파일명의 형식이 기본값으로 입력된 상태인데요. 바로 확인을 클릭하면 우측에 노란 줄로 표시한 것과 같이 IMG_2014-05-13_22.28.07 등으로 변경됩니다.

저는 여기서 시간 부분이 표시가 어색해서 .을 :로 바꿔서 다시 한 번 바꿔줬습니다.




원하는 형식으로 최종 변경 된 상태입니다. 사진을 촬영하면 사진에는 촬영한 시간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서 원하는 형식으로 파일명을 바꿀 수 있다고 하는군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파일명을 보기 좋게 바꿔주고 싶다면 QuickPic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