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LG 옵티머스 GK, 드디어 킷캣을 먹다!!!

슈라。 2014. 5. 22. 21:02

  LG 옵티머스 GK 킷캣 업데이트


5월 22일 오늘, 드디어 LG의 옵티머스 GK의 OS 업그레이드가 배포되었습니다. 바로 Kitkat(4.4.2)으로 말이죠.

최근 들어 Gx, 옵티머스G의 킷캣 업그레이드 소식이 들리면서 옵티머스 GK의 OS 업그레이드도 임박한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를 하게 했는데요. 5월에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라다라는 예고가 있었는데 이렇게 업그레이드가 빨리 될 줄은 몰랐습니다. 5월 말에나 해 주겠구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일찍 업그레이드가 되다니... 놀랍습니다.

LG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늘 사후지원에 대한 부분에서 점수를 많이 줄 수 없었는데 레퍼런스 기기를 만들면서 내공이 쌓였는지 최근에 보여주는 업그레이드 소식들은 LG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듭니다.

킷캣 업그레이드 소식을 기다렸던만큼 얼른 업그레이드를 진행 했습니다.




  옵티머스 GK, 킷캣으로 업그레이드


별 기대감 없이 업데이트 확인을 했는데 왼쪽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안내가 짠! 하고 나타났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스크린샷 하나 얼른 찍어주고 다운로드를 클릭했습니다. 오른쪽화면은 다운로드 중이라는 안내 문구군요.




약 672.08MB 정도 용량의 업데이트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설치를 묻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당연히 지금 설치를 해야겠죠? 설치 ㄱㄱ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폰이 재부팅되면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좀 길고 지루했는데요. 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진 못했지만 약 20~3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앱의 최적화 과정이 진행 됩니다. 이 과정은 사용자가 설치한 앱의 수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약 5~10분정도 걸리지 않았나 싶군요. 기다리는 마음이 커서 그런지 시간이 매우 안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킷캣으로 OS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부팅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드디어 킷캣을 먹은 옵티머스 GK가 되었습니다.




OS 업그레이드 전과 후의 소프트웨어 정보 입니다. Android 버전이 4.1.2에서 4.4.2로 소프트웨어 버전이 F220K10h에서 F220K20c로 변경되었군요.




  OS 업그레이드 후 변경점


(이미지 출처 : LG 모바일 홈페이지)

LG 모바일의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주요 개선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UX 4.0 적용
  • Q슬라이드 앱 추가 지원
    - 전화, 메시지, 이메일, 파일관리자
  • 위젯 추가 : 드라이브, 디지털 시계, 아날로그 시계 등 

킷캣(Kitkat) OS에 대한 더 자세한 변경 사항은 아래 안드로이드 Kitkat 소개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OS 업그레이드 소감


OS를 업그레이드 하니 우선 좋습니다. 휴대폰을 새로 산 듯한 느낌도 들고 아직 많이 사용해 보진 않았지만 뭔가 조금 더 완성된 UX인 것 같습니다. 더 단순하고 깔끔해진 노티바도 마음에 들고 빈 곳을 두 번 두드리면 화면이 꺼지는 것도 마음에 드는군요.

다 좋은데 다만 한 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게 있는데요...

상단 노티바의 올레 추노마크가 더 커졌다는 게 그 첫 번째고...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나오는 화면 하단에 올레 전용 앱들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 그 두 번째입니다. OS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보기 싫은 '통신사 앱을 지울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라는 작은 기대감이 있었으나 한 술 더 떠서 자리까지 차지해 버렸습니다. 

소소한 단점도 보이지만 업그레이드 해 줬다는 자체로 대체로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