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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3 네오(SM-N750)에 나타난 문제점

슈라。 2014. 12. 30. 10:00

  노트3 네오의 치명적인 결함


지난 9월 말. 갤럭시 노트3 네오라는 보급형 스마트 폰으로 기기를 변경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만족하면서 사용해 왔는데 얼마 전부터 참기 힘든 불편한 점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흑화 현상'이라고 불리는 문제인데 기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화면이 검게 변하고 아무런 입력도 되지 않는 먹통현상이었습니다. 몇 분을 기다리면 다시 화면이 켜지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배터리를 분리했다가 다시 장착하기 전까지는 다시 켜지지 않았습니다.

게임이나 메신저 같은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그런다면 조금 불편하지만 배터리를 분리했다가 다시 장착하면 된다고 할 수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전화 사용 중에 먹통이 되는 경우입니다. 전화 통화는 전화기의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기능인데 전화를 받으려고 하는데 먹통이 되니 그렇게 난감할 수가 없더군요. 

노트3 네오로 기기를 변경할 때 아내와 회사 동료까지 셋이서 같이 변경했는데 두 사람에게 물어보니 역시 동일한 증상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정 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아닌 것 같아 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해 봤으나 역시나 전화상으로는 확인이 어렵다며 서비스 센터 방문을 요청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 서비스 센터를 찾았습니다.




  센터에서 들은 흑화 현상의 원인은?


지난 토요일, 제습기의 수리를 위해 LG 서비스 센터를 찾았다가 맞은편에 삼성 서비스 센터도 있어서 방문을 했습니다.

휴대폰의 증상을 설명 드렸더니 얼마 전에 비슷한 증상으로 센터를 찾았던 손님이 있어서 메인보드의 부품을 교체해 준 적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얼마 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서 해당 부품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다고 설명을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제 기기도 그 부품을 우선 교체해 준다고 하기에 그렇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담당 기사는 잠시 다른 기사들과 내용을 공유한 뒤 다시 저를 불러서 이 흑화현상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인한 문제라고 얘기해 줍니다. 가장 최근 버전의 업데이트 이후에 나타난 문제로 본사에서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를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곧 배포할 것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정확한 일정은 알려주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효과를 보지 못했던 부품 교체는 무리하게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S/W 업데이트가 나오면 연락을 주겠다고 합니다.




스마트 폰의 특성상 바로 해결되길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역시나 확실하지 못한 답변만 듣고 오게 됐습니다. 문제점이 수정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나오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스펙은 주력 상품에 못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보급형 기기가 왜 보급형인지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내용 추가 : 킷캣 업데이트 이후에 에어뷰와 모션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혹시 동일 현상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에어뷰 및 모션 기능을 끄고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 > 입력 및 제어 탭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