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액정 보호 필름 붙이기!

슈라。 2014. 1. 26. 06:30

요즘 휴대폰을 사면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이 있죠. 바로 액정 보호 필름을 부착하는 작업입니다.
여러분은 보호 필름을 어떻게 부착하시나요?
휴대폰 액세서리 샵에서 구매하면서 부착 서비스를 받기도 하고 조금 저렴하게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직접 붙이기도 하고 지인에게 부탁하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죠. 아니면 '어차피 2년 쓰고 바꿀 건데 뭘 아껴!'라며 그냥 쓰시는 분들도 있겠죠.

이 중에서 직접 붙이는 방법이 필름을 부착하는 방법 중에는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이게 해보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는 피처폰 쓰던 시절부터 필름은 직접 부착해서 사용해 오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나오고 화면이 점점 커지면서 부착하는 작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화면이 크다 보니 필름도 커져야 하고 그래서 기포나 먼지가 더 잘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장 불편한 점은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붙이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보통 한 쪽 끝에서 붙이기 시작해서 다른 쪽 끝으로 밀면서 붙이는데 시작 지점에서 0.1mm만 틀어져도 반대편에 가보면 1mm 이상 삐뚤어지곤 하죠. 갤럭시 노트 시리즈 같이 화면이 커질 수록 그 영향은 더욱 커지는데요. 그래서 액정 보호 필름을 쉽게 붙일 수 있는 간단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준비                      

먼저 필름을 부착할 휴대폰과 필름 그리고 스카치 테이프를 준비합니다.
필름은 2천원이 안 되는 저렴한 필름이죠. 호후 올레포빅을 준비했습니다.




2. 화면 청소                

필름을 붙이기 전 필름과 함께 패키지 않에 동봉된 천으로 화면으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제공된 천이 작아서 불편하다면 안경 수건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잘 닦이는 안경 수건을 이용합니다.




3. 필름 위치 잡아주기    

잘 닦은 휴대폰 위에 필름을 놓아 주세요. 액정 보호 필름은 총 세장의 필름으로 이뤄져 있는데 본 필름과 앞면과 뒷면을 감싸고 있는 두장의 필름이 그 구성입니다. 앞면이 위로 오도록 하여 부착될 위치에 맞게 살짝 놓아 줍니다.



위치를 잡았으면 준비 해둔 투명 테이프로 붙여서 필름을 고정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보호 필름을 붙이기 시작하는 쪽에 테이프를 붙여야 하고 필름에서 테이프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테이프 끝을 접어서 손잡이를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필름을 고정한 뒤 뒤집어 본 모습입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뒷면 필름을 떼면 부착할 수 있는 면이 나옵니다.



4. 필름 부착하기          

뒷면 필름을 떼어서 반으로 접어 한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천천히 밀면서 필름을 붙여 나갑니다.
이 때 필름을 잡은 손은 살짝 당겨서 필름을 팽팽하게 해주고 다른 손은 엄지와 검지만을 이용해서 양쪽 부분을 눌러주면 기포가 생기지 않고 잘 부착됩니다.






5. 기포 제거하기           

필름을 부착하고 나면 필름의 절단 부분과 화면 곳곳에 작은 기포들이 남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포들은 걱정 말고 손톱으로 꾹꾹 눌러서 가장자리로 밀어주면 쉽게 사라집니다. 아직 윗면의 필름이 액정 보호 필름을 감싸고 있으니 걱정말고 꾹꾹 눌러 주세요~



6. 테이프 제거하기        

시작할 때 필름을 고정하기 위해 붙여 둔 테이프를 제거 합니다. 손잡이를 만들어 뒀으니 손잡이를 잡고 당기면 되겠죠.


필름이 같이 들리지 않게 아래쪽으로 내려서 당겨 줍니다. 필름이 같이 들려버리면 공기가 들어가서 기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 윗면 필름 제거하기     



보호 필름의 윗면을 감싸고 있던 필름을 제거해 줍니다. 이 필름을 제거하면 액정 보호 필름 부착 작업이 끝납니다.



8. 필름 붙이기 성공!!      

필름을 붙이고 바로 찍은 사진입니다. 다행히 먼지와 기포가 생기지 않아서 필름을 붙였는지 잘 구분이 되지 않네요.
테이프의 도움으로 이번에도 손쉽게 잘 붙였습니다.
포스팅을 하기 위해 사진을 찍느라 시간이 10분정도 걸렸지만 실제 붙이는데는 2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쉬우니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참고로 이 방법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화면이 큰 태블릿PC의 경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필름은 만원이 넘는 고급형 필름이나 2천원짜리 저가형 필름이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렴한 필름을 여러개 구매해서 직접 자주 교체하면서 깨끗한 화면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