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휴대폰으로 손쉽게 알아보는 교통정보

슈라。 2014. 6. 12. 09:07

  교통정보


아직 차가 없어서 자주 필요하진 않지만 가끔 교통 정보를 알아봐야 할 때가 있습니다. 연휴나 명절 같은 경우에 버스를 타야 할지 아니면 기차나 전철을 이용해야 할지 결정할 때가 그런 경우죠. 

교통 정보를 알아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역시 언제나 손에 들고 다니는 휴대폰으로 알아보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방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지도 앱을 이용해서 확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하나 이상의 지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휴대폰을 구매할 때마다 다음 지도네이버 지도 앱은 기본적으로 설치해 두고 사용하는데요. 이 두 앱에서 간단하게 메뉴를 클릭만 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의 교통 정보 모습입니다. 지도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메뉴를 클릭하면 교통 정보를 켜고 끌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두 회사의 앱이 참 비슷한 UI를 제공하고 있네요.




  교통정보 전용 앱으로 확인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한국 도로 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라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 도로 공사에서는 교통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앱을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행하면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초창기 버전에서는 고속도로 정보만 간단하게 보여줬었는데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군요.
위에서 본 지도 앱과 같은 정보를 보려면 좌측 하단의 교통지도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실행 속도로 보면 지도 앱보다는 교통 정보 전용 어플인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이 확인하기에 더 빠른 편입니다.




  문자 메시지로 간편하게 확인


마지막으로 문자 메시지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도 앱이나 전용 앱이 그림으로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지만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스마트 폰이 아닌데 얼른 교통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 역시 한국 도로 공사에서 제공하는데요. 이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1588-2504 번호로 알고 싶은 경로의 출발지와 목적지만 적어서 보내면 해당 경로의 고속도로 교통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간단하게 답변해 줍니다. 20원의 문자메시지 전송료와 1~2분 정도의 기다림이면 원하는 고속도로의 교통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안내는 교통정보 문자 상담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 20원과 1분을 투자해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해 봤습니다. 채 1분이 걸리지 않아 문자메시지로 답변이 왔는데요. 
예상 시간, 총거리, 혼잡도, 경로 정보를 문자로 간략하게 안내해 줍니다.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자동차를 인수하게 될 예정인데요. 운전할 일이 많아지면 교통 정보를 더 자주 찾아보게 될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의 교통 혼잡에 한 몫을 하게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