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ipTIME A604 간단 설치 후기

슈라。 2015. 10. 16. 09:13

  테스트 공유기의 고장


회사에서는 테스트용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EFM 네트워크 사의 ipTIME 시리즈(A2004)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몇 년간 잘 버텨온 이 녀석이 갑자기 일을 하지 않더군요. 악명 높은 어댑터의 고장이 아닐까 싶어서 동일 모델의 어댑터를 연결해 보았지만 여전히 무선 네트워크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어디가 문제인지 한참 찾다 보니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WAN포트. WAN포트가 고장이 나서 외부로 나가는 연결 자체가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A/S를 보낼까 하다가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제품도 그랬고 고장이 잦은 ipTIME 시리즈는 구매 목록에서 제외하고 싶었으나 역시나 가성비의 ipTIME. 결국 ipTIME 시리즈로 심지어 기존 제품 보다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가 업무적으로 매우 중요하지는 않다는 게 결정의 이유였죠.





  새로운 테스트용 유무선 공유기 - A604


그렇게 새로 구매한 공유기는 ipTIME A604라는 모델입니다. 약 3만원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죠. 가격 하나는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제품의 구성과 외형을 살펴 볼까요.

A604의 상자입니다. 익숙하군요.




제품의 구성도 익숙합니다.
본체와 거치대, 어댑터, 짧은 랜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체는 가로 세로가 12~13cm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습이며 크기가 작습니다.
안테나는 네 개나 있군요. 5GHz용 두 개, 2.4GHz용 두 개로 구성된 것 같습니다.



어댑터를 연결하고 WAN포트에 회사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하고 공유기를 적당한 위치에 두었습니다.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서 고정 IP를 할당하고 내부 네트워크 주소를 적당한 대역으로 정해주고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과 패스워드를 설정하고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으로 설치는 간단하게 끝났습니다.

휴대폰으로 연결을 해서 웹 페이지에 접속해서 잘 뜨는 것을 보니 설치는 잘 된 모양입니다.





  A604 무선 네트워크 속도 측정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고 따로 확인할 건 없고 무선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 지나 한번 확인해 봤습니다.

속도 측정에 사용된 단말기는 삼성 갤럭시 노트3네오(SM-N750)이고 속도 측정 어플은 벤치비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2.4GHz 대역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28.7Mbps, 업로드 53.3Mbps로 무선 네트워크 사용 환경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속도입니다.
기존 공유기와 동일하게 구성했더니 공유기를 켜자마자 접속자들이 늘어나서 혼자 접속해서 테스트하진 못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바꿔서 하면 되겠지만 번거로우니 2.4GHz 대역은 이것으로 마무리.




다음은 5GHz 대역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53.1Mbps, 업로드 94.8Mbps로 준수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5GHz 대역은 새로 만들어진 AP라서 접속자가 없어서 그런지 속도가 더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5GHz의 특성 때문에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속도가 많이 저하되는 현상을 보이더군요. 5m 이상 떨어진 자리에서는 2.4GHz 대역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지만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 같군요.
다만 내구성이 조금 걱정됩니다. 이번 제품은 얼마나 고장 없이 버텨줄까요?


이상으로 A604 설치 후기를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