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WiFi 영역 확장으로 집안의 음영지역 없애기

슈라。 2021. 3. 24. 10:08

  여보, 인터넷이 안 돼!

아내가 거실에서 무선 인터넷으로 이용하던 노트북과 프린터를 현관 쪽 작은 방으로 옮겼습니다. 재봉틀로 옷을 만드는 데 장비가 점점 늘어서 거실이 너무 어수선해서 작업하는 공간을 거실에서 작은 방으로 옮겨 줬습니다.

 

거실이 깔끔해져서 만족했지만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관 쪽 작은 방은 와이파이 음영지역이라서 노트북과 프린터를 이용하기가 불편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집에는 두 대의 무선 공유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공유기인데 이건 성능이 좋지 못해서 거의 사용하지 않고 ipTIME무선 공유기를 주로 사용하는데 너무 구석에 있어서 음영지역이 꽤 넓습니다.

 

그래서 작은 방까지 인터넷이 잘 되도록 와이파이 영역을 확장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측 우측 구석(빨간 동그라미)이 ipTIME 공유기가 있는 곳입니다. 원래 파우더룸(화장대)인데 PC와 NAS 등을 어디에 둘까 하다가 정한 위치가 저곳이라 공유기도 함께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가 저렇다 보니 와이파이가 미치는 공간이 이렇게 살구색으로 표시된 정도라서 이 영역을 벗어나면 인터넷이 잘 되지 않습니다. 왼쪽 방의 파란색 네모가 아내가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이 작은 방까지 와이파이 영역이 되도록 주방 쪽(녹색 동그라미)에 확장용 기기를 두어 집안 내 음영지역을 없애 보기로 했습니다.

 

 

 

  ipTIME Eash Mesh로 와이파이 확장하기

처음에는 간단하게 ipTIME Extender를 구매해서 확장해 보려고 하다가 남는 공유기로 Eash Mesh라는 것을 구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몇 년이 지나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 주는 사후 지원의 ipTIME 답게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도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이지 메시를 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TIME A2004NS-MU 모델과 놀고 있는 N604을 이용해서 확장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A2004NS의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준비를 했습니다. 

 

 

이지메시는 두 개 이상의 ipTIME 공유기를 이용해서 하나의 영역을 확장해서 하나의 SSID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인데요. 이지 메시는 메인 공유기인 컨트롤러와 확장용 공유기인 에이전트들로 구성이 됩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A2004NS-MU는 이지 메시의 컨트롤러가 될 수 없는 기기였습니다. 6만 원대 가격으로 중급형 정도는 되는 장비라서 컨트롤러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 제품은 에이전트로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지메시 컨트롤러가 될 수 있는 기기를 하나 새로 구매했습니다. 

 

 

ipTIME A3004NS-M이라는 기기입니다. 가격은 6만 5천 원 정도입니다. 결국 확장기(Extender)를 구매해서 확장하는 것보다 많은 비용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A3004NS-M을 A2004가 있던 곳에 설치해 주고 이전에 사용하던 공유기 설정을 그대로 적용해 주었습니다.

 

 

그다음 설정 화면에서 Eash Mesh 항목을 찾아 Contoller mode로 선택만 해 주면 이지 메시의 컨트롤러 설정은 끝이 납니다.

 

 

이제 기존 공유기를 에이전트로 이지 메시에 추가해 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2004NS-MU를 초기화하고 A3004NS-M의 설정 화면에서 Eash Mesh 관리 툴을 실행하면 이렇게 연결 가능한 기기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고 관리 툴의 설명을 보면서 따라 하면 에이전트 등록이 끝납니다. 에이전트가 될 기기의 WPS 버튼을 눌러주면 이지 메시의 에이전트로 등록이 됩니다.

 

 

 

 

 

아주 간단한 절차로 이지 메시 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2004NS-MU는 이제 에이전트가 되어 신호 확장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설정이 끝난 에이전트 기기를 봐 두었던 자리로 옮겨 설치하고 집 여기저기를 다니며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젠 어디를 가도 와이파이 신호가 잘 잡히고 속도 테스트를 해 봐도 150 Mbps 정도를 보여줍니다. 

 

처음 계획했던 것처럼 구성이 되어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았다면 더욱 좋았겠지만 그래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좋습니다.

 

ipTIME Eash Mesh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지원 기기는 아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Eash Mesh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