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Smart

드디어 알뜰폰으로 이동! 개통 과정과 후기.

슈라。 2021. 11. 5. 08:57

  드디어 알뜰폰으로

드디어 시간이 됐습니다. 올해 초, 자급제 기기로 스마트폰을 변경했습니다. 자급제 기기는 약정이 없고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와 함께 사용해야 완성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쉽게도 작년 말에 선택 약정에 가입을 해 놔서 통신사 이동(번호이동)을 하지 못하고 만기가 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11월 2일이 되면서 선택 약정이 만기가 되어 위약금이 0이 되었습니다. 드디어 알뜰폰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유플러스에서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로

이제까지 사용해 온 통신사는 LG 유플러스로 사용 중에 크게 불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알뜰폰도 유플러스 회선을 사용하는 업체로 가기로 했습니다.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이 알뜰폰 업체 중에 가입자 규모도 꽤 되고 고객센터 등의 이용도 원활하다는 평이어서 괜찮아 보여서 선택했습니다.

 

 

 

  개통 과정

퇴근을 하고 유심을 구입하러 편의점에 들렀습니다. 두어 군데 방문해서 유심을 판매하는 편의점을 찾았습니다. 유심의 가격은 8,800원. 하지만 유알모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하고 구매 코드를 받은 뒤 편의점 수령을 하면 4,4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생긴 유심을 구입하면 됩니다. GS25 요금제 USIM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습니다만 GS25 요금제뿐만 아니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요금제에 가입 가능하다는 설명이 아래에 쓰여 있습니다.

 

포장 뒷면에도 요금제 설명과 안내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유심 카드는 금융/NFC/로밍이 지원되는 유심입니다. 교통카드 사용을 위해서는 NFC 유심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다행히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는군요.

 

유심을 구입했으니 바로 번호이동 작업을 했습니다. 번호이동은 오전 10시~오후 8시까지 가능합니다. (일요일/명절 당일 제외)

 

개통 절차는 간단했고 시간은 10분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유심 포장지에 적힌 순서대로 유심 일련번호 등록 > 셀프 개통 선택 > 신청서 작성 > 이전 통신사 번호 이동 동의 > 셀프 개통 > 결과 확인 > 유심 장착을 진행하니 막힘 없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새 유심을 휴대폰을 끄지 않고 삽입했더니 재부팅 과정 없이 네트워크 연결이 바로 되었습니다. 퇴근 이후에 진행하느라 시간이 부족할까 봐 서둘렀는데 허무할 만큼 간단하고 신속하게 완료되었습니다.

 

 

 

  요금제

요금제는 유심 통화 마음껏 데이터 7GB+로 골랐습니다. 통화/문자메시지는 무제한이고 영상통화는 300분, 데이터는 7GB를 제공하고 소진 시 1 Mbps 제한 속도로 제공되는 요금제로 월 요금은 16,700원입니다. 집과 회사에서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월 사용 데이터가 5GB를 넘지 않고 통화와 영상통화를 많이 해서 딱 적당한 요금제입니다.

월 요금은 51,000원(선택 약정 25% 할인 금액)에서 16,700원으로 꽤 많이 낮아졌습니다. 아내와 함께 동일한 조건으로 옮겨서 월 68,000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알뜰폰은 불편하지 않을까?

개통 작업이 완료되고 알뜰폰을 사용하면 제한되는 것이 있지 않을까 하나씩 진행을 해 봤습니다.

  1. 인터넷 속도
    알뜰폰은 주요 통신사의 회선을 빌려서 하는데 속도의 불이익은 없을까? 없었습니다. 그냥 이전과 다름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2. 통화와 영상 통화
    당연하게도 이전과 차이가 없습니다.

  3. 휴대폰 본인 인증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불편하지 않을까 싶었던 휴대폰 본인 인증. 과연 잘 될까 싶었는데 통신사를 알뜰폰으로 선택하고 진행하니 이전과 다름없이 본인 인증이 잘 되었습니다.

  4. 삼성 페이
    지갑이 없이 생활하게 해 준 아주 중요한 기능입니다. 통신사가 바뀌어서 인증하는 과정을 거치면 이전에 사용하던 그대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5. 고객 센터
    고객 센터 앱이 유플러스보다 빠르고 쾌적하다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입자가 적어서인지 운이 좋았는지 모르겠지만 고객 센터 상담원 연결도 대기 없이 바로 되었습니다.

  6. 교통 카드
    NFC 유심이니 문제없을 줄 알았지만 교통 카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고객 센터 상담원에게 문의했더니 통신사에서는 도와주기 힘들다는 답변을 합니다. 하지만 자급제나 유플러스 이외의 통신사 개통 기기는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한데 확정 기변을 하면 될 수도 있다고 하기에 확정 기변을 해 달라고 했습니다. 기기의 일련번호와 MAC 어드레스, IMEI를 전달해서 확정 기변을 했더니 다행히 교통 카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7. 소액 결제
    정기적으로 나가는 회비 등으로 소액 결제를 사용하는데 알뜰폰에서도 과연 잘 될까? 고객 센터 앱에서 보니 소액 결제 사용이 제한되어 있었는데 이것만 사용하도록 풀어주니 문제없이 잘 결제가 되었습니다.

 

알뜰폰으로 옮기면서 걱정했던 기능들을 모두 이전과 다름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알뜰폰은 뭔가 부족하고 불편할 거라는 막연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막상 옮겨서 사용해보니 불편함도 없고 저렴해서 만족스럽습니다.

 

유알모가 아니더라도 수많은 알뜰 통신사들이 있는데 본인에게 맞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찾아보면 만원도 안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알뜰폰 이용으로 가족 통신요금을 줄여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