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ory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신청서 - 취업 연령 계산기

슈라。 2014. 5. 20. 08:52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최근 큰 회사에서 중소 기업으로 직장을 옮겼는데요. 중소기업에서는 작성해야 할 것이 또 있더군요.
바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라는 것인데요.

일정 연령의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게 되면 일정기간 동안 소득세의 일부를 감면해 주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살펴 보면

  •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연령이 15~29세 이하(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을 차감 후 연령이 29세 이하인 사람 포함)인 청년이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비영리기업 포함)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업에 
  • 2014. 1.1~2015.12.31까지 취업하는 경우 
  • 취업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발생한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의 100분의 50에 상당하는 세액을 감면

한다는 내용입니다.

취업난이 심한 요즘 취업준비생이 넘쳐나고 대기업의 입사 경쟁률은 엄청 높지만 중소기업은 인력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근로 환경이나 복지 급여 등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더 나은 직장을 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중소기업 취업 장려를 위해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에게 소득세 감면이라는 제도를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소득세 감면 신청서는 이런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감면 신청서 제출시 주민등록등본 1부 병적증명서(주민등록초본 가능) 1부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간단한 인적 사항과 취업시 연령 등을 적기만 하면 끝인데요. 바로 이 취업시 연령 계산이 조금 귀찮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이 연령이 비교적 쉽게 계산이 되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군복무 기간을 차감해야 하는데 최근 군 복무 기간 단축 등의 시행으로 인해 입대한 시기에 따라 군 복무 기간이 달라 바로 계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시 연령 계산기


그래서 취업시 연령을 계산해주는 엑셀 계산기(?)를 첨부합니다.

엑셀 파일을 첨부하면 위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요. 주민번호 앞자리와, 입사일(예정일), 군입대일, 군제대(전역)일 이렇게 네 가지 항목만 입력하면 취업시 연령, 군복무 기간, 적용 연령, 감면 대상 여부 등이 바로 계산되어서 표시됩니다.

다운로드 ☞  대상자 확인.xlsx


감면 신청서 작성시 감면 대상자 확인 및 취업 연령 계산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